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8월 제철과일 14가지와 효능

여름에는 제철과일이 너무 다양하고 맛있는 과일이 많아 좋은 것 같아요. 달달하고 시원한 과일 한입 베어 물면 무더위도 싹 날아가는듯한 기분입니다. 오늘은 8월 제철과일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저번에 6, 7월 제철과일에서도 언급했듯이 참외(6-8월), 오렌지(6-10월), 복숭아(7-8월), 자두(7-8월), 수박(7-8월), 청포도(7-8월), 블루베리(7-9월)는 8월에도 제철과일이니 빠지지 않고 챙겨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6/18 - [건강한삶] - 6월 제철과일 9가지와 효능

 

6월 제철과일 9가지와 효능

어느덧 여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유독 이른 더위에 마트에는 수박과 멜론 등 여름 제철과일이 벌써 나와있었는데요, 무더위에 대비해고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챙기기 위해 제철과일을

bianmom.tistory.com

 

2020/06/20 - [건강한삶] - 7월 제철과일 12가지와 효능

 

7월 제철과일 12가지와 효능

이제 곧 7월이라 본견적인 더위가 시작될 것 같은데요. 더울 때는 입맛도 없고 체력도 더 떨어지게 되는 것 같아요. 오늘은 7월 제철과일 알아보고 잘 챙겨 드셔서 입맛도 돋우고 건강도 챙기시��

bianmom.tistory.com

 

그 외 8월 제철과일은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효능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8월 제철과일 효능

 

 

 

파인애플(3-9월)

파인애플은 비타민B1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브로멜린이라는 성분이 단백질을 분해해 소화작용을 도와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개선해줍니다. 또 칼슘이 풍부해 뼈 건강에도 좋고 칼륨도 풍부해 혈압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위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두리안(5-8월)

과일의 왕이라고 불리는 두리안은 계란썩는 냄새와 비슷한 강한 향 때문에 주저하는 분들도 많지만 냄새에 비해 맛은 고소합니다. 두리안 주스 한 컵만 마셔도 비타민C 하루 권장량을 채울 만큼 풍부해서 피로 해소는 물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열대과일입니다. 두리안에 함유되어있는 트립토판은 우울감 완화와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리보플라빈 성분이 풍부해 편두통을 예방해주고 인이 함유되어 치아와 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단, 당도가 높고 열이 많은 과일이라 과다 섭취는 피하시고 술과 함께 섭취하는건 금물입니다.

 

 

 

애플망고(5-10월)

잘익은 애플망고는 속은 노란 망고이고 겉은 빨간 사과와 비슷해 애플망고라 불리기 시작했는데, 비타민A와 비타민C, 엽산이 풍부하고 과육의 노란색소인 베타카로틴이 비타민A로 전환하여 시력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또 망기 페린이라는 성분은 비만을 줄이고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단, 당분이 많아 과량 섭취는 피하시길 바랍니다. 후숙 과일이라 덜 익은 것은 실온에 부드러워질 때까지 익힌 후 먹는 것이 맛이 좋고 익은 후에는 냉장 보관해 5일 이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망고(5-10월)

망고는 비타민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 항암효과에 뛰어납니다. 또 비타민 A가 풍부해 눈이 피로할 때나 안구건조증, 야맹증, 황반변성 등 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망고는 수분함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라 변비에 좋은 반면, 당 함량이 높아 많이 드시면 다이어트에 적이 될 수 있습니다. 망고에는 피부에 좋은 성분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피부콜라겐을 생성함으로써 피부 재생과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옻나무과의 과일이라 옻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주의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망고스틴(5-10월)

열대과일의 여왕이라고도 불리는 망고스틴은 말레이시아가 원산지로 동남아에서는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효능이 풍부한데요, 망고스틴에 함유된 크산톤 성분이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할 수 있도록 면역체계를 강화시켜줍니다. 망고스틴에 함유된 비타민E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와 질병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도움을 줘 피부 재생과 노화방지에도 탁월합니다.  또 카테킨 성분이 피부톤을 화사하게 해주는 미백효과뿐 아니라 기미, 잡티, 여드름 제거에 뛰어납니다. 망고스틴은 시간이 지날수록 떫은맛이 나며 딱딱해진다고 하니 일주일 내로 빨리 드시는 걸 권장하며, 크산톤 성분이 혈액응고를 늦출 수 있어 수술을 앞두고 있으신 분들, 임산부나 산모에게 안전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멜론(7-10월)

멜론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포타슘등 항산화 물질이 많아 항암효과와 피부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멜론 칼로리는 100g당 38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생소하지만 멜론의 일종인 칸달 로프 멜론은 일반 멜론보다 SOD 항산화 효소가 무려 7배나 많고 베타카로틴이 67배나 더 많이 함유되어 인기가 많은데요, 효능은 혈관벽 두께를 줄여주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 지방 축적을 막아주어 셀룰라이트 제거에도 효과적이고 피부 노화 예방에도 탁월하다고 하니 드셔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멜론은 실온에 3-4일 정도 보관한 뒤 랩에싸서 냉장고에 5시간 정도 두었다가 먹으면 당도와 씹는 맛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차가우면 단맛이 감소해 냉장고에 오래 두지 않길 권합니다. 

 

 

 

포도 (8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하며 포도씨에서 추출한 포도씨유까지 활용되고 있는 버릴 것이 없는 영양만점 과일인 포도는 보라색색소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 항암효과뿐 아니라 눈 건강에 뛰어납니다. 또 껍질과 씨에 함유된 레스베라트롤과 폴리페놀 성분도 항암작용을 하고, 폴리페놀 성분이 알츠하이머 질병을 늦춰주는 효능도 있어 포도씨를 섭취하면 기억력 감퇴를 개선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같이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포도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혈전이 생기는걸 막아주어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 외 피부미용, 변비 예방, 간질환 예방, 충치 예방 등 다양한 효능이 많으니 제철에 잘 챙겨 드셔서 모두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