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6월 제철과일 9가지와 효능

 

어느덧 여름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유독 이른 더위에 마트에는 수박과 멜론 등 여름 제철과일이 벌써 나와있었는데요, 무더위에 대비해고 면역력을 높이고 건강을 챙기기 위해 제철과일을 드시는 건 어떨까요?

이번 달 6월 제철과일은 어떤 게 있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6월 제철과일

 

 

매실(5~6월)

'천연 소화제'라고도 불리는 매실은 신맛을 내는 유기산이 소화제 역할을 해 소화불량 해소에도 좋고 설사가 났을 때는 지사제 역할도 합니다. 또 매실에 들어있는 피크린산은 위장의 유해균을 없애 식중독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열을 흡수하는 성질도 있어 열감기, 몸살 등이 걸렸을 때 매실차를 드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오디(5~6월)

뽕나무 열매인 오디에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안토시아닌이 검은콩의 9배, 포도보다 20배 많이 들어있어 노화 예방과 시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오디의 GI지수는 53으로 낮은 혈당지수에 속하는 과일이어서 당뇨환자에게도 좋고, 루틴이라는 성분은 고혈압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데 동의보감에서도 오디는 고혈압과 당뇨, 피부미용, 성인병 등 각종 질병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단, 찬성질의 식품이라 위장이 약하거나 손발이 찬 수족냉증인 사람의 경우 과다 섭취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체리(5~6월)

지금 시기에 체리의 맛이 제일 좋은데요, 100g당 60kcal로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효과적입니다.

앵두보다 크기가 크고 단단하며 붉은색을 내는 색소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혈중의 중성지방을 낮추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그외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C가 많고 케세르틴, 알라그산 등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장 건강을 도와 대장암 발병 위험을 낮춰줍니다.

 

 

 

앵두(6~7월)

앵두나무의 열매로 6월에 붉게 익으며 새콤달콤한 맛이 납니다. 단백질, 지방,당질, 섬유소, 회분,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B1, C 등이 함유되어있으며, 특히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이 들어있어 폐기능을 좋게 해 가래를 없애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하며 혈색을 좋게 해 줍니다. 또 펙틴 성분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복분자(6~7월) 

자양강장으로 유명한 복분자는 잘익을수록 까만색을 띤다고 합니다.

간에 좋기 때문에 간 건강은 물론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남성에게는 전립선 질환을 예방해주고, 여자에게는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산딸기(6~7월)

산딸기는 안토시아닌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 산소 제거는 물론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타민C도 풍부해 피부미용에도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100g당 22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갖고 있지만, 풍부한 식이섬유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살구(6~7월)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퀠세틴, 가바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세포 손상을 막아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살구는 감귤과 같은 노란색 계통의 과일로 비타민A가 많아 야맹증을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살구씨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이 많아 노화방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참외(6~8월)

무더위를 풀어주는 참오이라는 뜻을 지닌 참외는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과즙이 맛있는 여름과일로, 단맛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지만, 칼로리가 100g당 30칼로리로 낮은 편이고 포만감을 느끼기 쉬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분이 많아 갈증해소에 좋고 이뇨작용을 하며 칼륨 역시 풍부해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또 엽산과 비타민C도 풍부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노화를 예방합니다.

 

 

오렌지(6~10월)

비타민C가 100g당 40~60mg정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며 면역기능을 증진시켜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피부 탄력 및 주름 예방, 노화방지, 색소침착 등의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오렌지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여 항암에 효과가 있으며, 혈관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염증을 제거해 뇌졸중 등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이상 6월 제철과일 9가지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들 제철과일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