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파인애플 효능,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파인애플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뿐만 아니라 섬유소, 비타민C, B1, B6, 엽산, 칼륨, 마그네슘 등이 모두 들어있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영양만점 과일입니다. 특히 비타민C가 파인애플 150g에 하루 권장량의 130%가 포함되어있을 정도로 풍부하다고 합니다. 

요즘엔 파인애플로 만든 파인애플 식초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가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브로멜라인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브로멜린은 단백질을 빠르게 분해할 뿐만 아니라 근육량도 늘리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 음료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효능은 파인애플과 같으니 파인애플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파인애플 효능

 

면역력 향상

파인애플에 함유된 브로멜라인과 비타민, 미네랄은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입니다. 실제 한연구에서 98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9주간 파인애플 통조림을 섭취하게 했는데, 섭취하지 않은 어린이보다 바이러스 및 박테리아 감염 노출 위험이 적었고 백혈구 수치가 높아졌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소화촉진, 변비예방

파인애플 줄기에서 많이 발견되는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해서 고기를 재울 때 사용하면 고기를 연하게 하여 소화하기 쉬운 형태로 부드러워집니다. 또,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 내 환경을 개선하여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소화촉진, 변비해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 예방

파인애플은 나트륨과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고 칼륨은 풍부해 혈압상승의 원인인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혈압을 조절해 줘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 완화, 해독 효능

파인애플에 있는 브로멜라인이라는 효소가 염증을 감소시켜주고, 내장에 기생하는 해충을 박멸하는 효과도 있으며 중금속 등의 독소를 분해하는 역할을 해서 해독 효능도 뛰어납니다.

 

 

 

 

갑상선 예방

파인애플은 브로멜라인뿐만 아니라 요오드 성분도 함유하고 있는데 꾸준히 드시면 갑상선 내 염증 치료에 효과가 있어 갑상선이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눈 건강

파인애플에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안구 노화에 따른 질환들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부미용

파인애플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우리 몸속에 콜라겐 합성을 도와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고,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 주름과 기미, 잡티를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준비물 : 파인애플, 천연발효식초, 설탕, 유리용기

tip) 천연발효식초는 발효 숙성 과정에서 유기산과 비타민, 아미노산 함량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지방 축적 감소와 다이어트 효능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1. 파인애플 껍질을 모두 벗긴 후 적당한 크기고 깍둑썰기 합니다. 심지에도 브로멜라인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같이 잘라 유리용기에 담아줍니다.

2. 식초와 설탕을 1:1 비율로 녹을때 까지 저어줍니다.

3. 파인애플이 담긴 용기에 2번을 넣고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시켜 줍니다.

4. 그 후 냉장 보관하여 3주 안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tip) 파인애플은 건져서 토핑으로 활용하시면 좋고, 식초는 원액과 물 비율을 1:9 정도로 희석해서 하루 3번 드시면 됩니다.

 

 

 

 

파인애플 고르는 법

잎이 작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색이 1/3 정도가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바뀐 것이 좋습니다.

 

tip) 파인애플 과즙이 바닥 부분에 모여 있어 먹기 하루 전에 잎 쪽을 아래로 하여 보관했다가 먹는 것이 좋습니다.

 

파인애플 식초 섭취 시 주의사항

과다 섭취 시 입안이나 위가 헐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켜 드시기 바랍니다.

빈속에 드시면 속이 쓰리고 위벽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빈속에 드시지 말고, 특히 위궤양이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발효식품이 안맞는 분들도 있으니 소량으로 식초량을 조절해서 드셔보신후 몸에 맞지 않는 부작용이 나타난다면 중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