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다시마 효능, 전혜빈표 다시마장 만들기

지금부터 9월까지 제철인 다시마는 대표적 알칼리성 식품으로 미네랄이 풍부해 고기 섭취가 많은 현대인들의 산성화 된 체질을 개선해주는 영양 풍부한 식품입니다. 또 예로부터 피를 맑게 하고 혈압을 내리게 해주는 식품으로 전해져 왔고 동의보감에서 다시마를 오랫동안 먹으면 살이 빠진다고 하여 다이어트 효과에도 뛰어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 다시마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다시마 효능

 

대장암 예방

다시마 말린 것을 물에 담가 두면 나오는 끈적한 진액 같은 것이 알긴산이라는 성분인데, 이 성분은 발암물질을 흡착해 장막을 자극하지 않고 배설시키기 때문에 대장암과 직장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다시마 칼로리는 100g당 19kcal의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으로 풍부한 무기질과 식이섬유로 변비를 예방해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줘서 식사량을 줄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 알긴산이 중성지방을 몸속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비만을 예방해 줍니다.

 

 

 

 

피부미용

다시마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 아연 같은 무기질이 풍부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해주는데요, 특히 레티놀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에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증가시켜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해 줍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미, 주근깨, 반점 등 잡티가 생기는 것을 막고 주름관리와 피지를 없애는 등 노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

다시마에 들어있는 칼슘의 양이 우유의 7배나 많이 들어있을 정도로 많고, 마그네슘도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뼈 건강뿐 아니라 치아건강에도 아주 좋아 성장기 아이들이나 노년기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다시마를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혈관질환 예방

다시마에는 칼륨은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해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하고, 라미닌이라는 성분 역시 혈압을 낮춰주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달라붙는 걸 막아줍니다. 또 알긴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갑상선 질환 예방

목 부위에 있는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둔해져 기운이 없고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며 심하면 갑상선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시마는 해조류 중 요오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데, 이 요오드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을 만드는 중요한 성분으로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만성피로를 해소시켜 주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당뇨병 예방

다시마에 풍부한 알긴산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당분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과 혈관을 정화시키며 신장의 독소도 제거함으로 당뇨병의 여러 합병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탈모 예방

다시마에는 모발 건강에 필요한 아미노산, 요오드, 칼슘, 아연, 철분 등 풍부해 모발 성장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고, 모발 촉진제인 옥소도 들어있어 윤기 있는 모발을 만들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시마 부작용, 주의사항

다시마는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루 7g정도 ,즉 3~4cm정도의 정사각형 한조각을 먹는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요오드가 많이 들어있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갑상선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시마는 생으로 먹든 익혀서 먹든 어떻게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너무 오래 끓이지는 말아야 합니다. 오래 끓이면 알긴산이 빠져나가 맛이 떨어지고 영양분도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다시마에는 요오드가 풍부해 갑상선 질환에는 좋지만 결핵균을 흩어지게 할 우려가 있어 결핵환자는 다시마 섭취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시마장 만들기

어제 편스토랑에서 전혜빈 씨가 할머니 때부터 만들어먹었던 가문의 레시피인 다시마장 만들기를 도전하는 걸 보면서 한번 만들어 먹어보고 싶더라고요. 이걸 먹고 변비에 걸린 적이 한 번도 없었다는데 변비 특효약인 다시마장 만들기! 별로 어렵지도 않아 한번 만들어 밥이랑 드셔 보면 좋을 것 같네요.

  

다시마장 레시피

건다시마, 맛간장, 식초, 설탕

 

1. 건다시마는 먹기 좋게 잘라 물에 3시간가량 불려줍니다.

2. 불린 다시마는 잘게 다져줍니다. 

3. 볼에 잘게 다진 다시마와 맛간장, 식초, 설탕을 1.5: 1: 0.5 비율로 넣어 400번 이상 휘저어줍니다.

(끈적하게 찰기가 질 때까지 열심히 저어줍니다. 달고나 커피 섞어주는 것처럼 인내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

4. 밥 위에 올려 비벼 먹으면 끝!

 

변비 심하신 분들! 다시마장 만들어 먹어보시고 쾌변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