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두리안 효능, 먹는법, 부작용

열대과일의 제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비싸고 귀하다는 두리안은 계란 썩는 냄새와 같은 강렬한 향을 풍겨서 냄새만 맡으면 먹을 수 없을 정도로 고약한 냄새가 납니다. 일부 호텔이나 공공장소에서는 반입을 금지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처음 두리안을 접하는 사람들은 먹어보길 주저하지만 냄새에 비해 맛은 고소하고 달콤해 좋아하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두리안은 칼로리가 100g당 133kcal로 과일 중 칼로리가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단백질, 비타민, 니아신, 당질,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인, 지질 등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이라 효능이 좋습니다.

그럼 다양한 두리안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두리안 효능

 

기력 보충

열대지방에서는 옛날부터 에너지가 필요할 때나 허약한 사람들에게 두리안을 먹여 기력을 보충하였을 정도로 영양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높습니다. 당분이 높아 포도당을 빨리 공급하여 지친 기운에 원기를 불어넣어주고 비타민C와 비타민 B군도 풍부해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변비 예방

두리안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변비 예방뿐 아니라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 열대지역에서는 변비가 있으면 약대신 두리안을 먹는다고 합니다. 또 복부 팽창 및 소화불량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피부미용

두리안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의 일종인 비타민C도 풍부해서 혈관 속 멜라닌 성분을 억제하고 노화와 질병을 유발하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감기 예방은 물론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 주며 미백효과와 기미, 주름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비타민C는 공기 중이나 조리과정 중 쉽게 산화되는 성질이 있어 가급적 손질과 동시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붓기 제거

두리안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 성분이 몸에 쌓인 독성 및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이뇨작용 및 배뇨작용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평소 몸이 잘 붓거나 붓기가 잘빠지지 않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뼈 건강

두리안은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은데요, 칼륨 성분이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하지만 칼슘의 배출은 막아주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이나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 중장년층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우울감, 불면증 개선

두리안에 함유되어 있는 트립토판은 우울감을 완화해주고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트립토판은 우유에서 발견된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로 인체에서는 합성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하는데 트립토판이 풍부한 두리안을 먹으면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며 자연적으로 수면을 유도해 불면증에도 좋습니다.

 

 

 

 

빈혈 예방

빈혈에 좋은 엽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빈혈은 철분 보충도 중요하지만 미네랄 성분인 엽산 또한 빈혈에 중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면 빈혈 증상을 개선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비위가 약해 드시기 어려울 때에는 주스나 스무디로 만들어 드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밖에 두리안에 풍부한 리보플라빈은 각종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주 효소 구성 성분으로 편두통과 관절염 통증을 완화해 줄 뿐만 아니라 구각염, 구순염, 설염, 지루성 피부염,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습니다.

 

 

 

 

두리안 고르는 법

두리안을 고를 때 껍질이 얇은 것이 안에 과육 양이 많기 때문에 좋고 껍질이 두꺼우면 무게만 많이 나가고 안에 양도 적고 실속이 없다고 합니다. 냄새를 맡았을 때 고약한 냄새가 강할수록 먹을 상태로 접어들었다는 의미라고 합니다. 두리안을 흔들어 씨앗이 안에서 움직이는 소리가 들리면 먹기 좋은 상태라고 합니다. 흔들어도 움직이는 소리가 들리는 것 같지 않으면 덜 익은 상태라고 합니다.

 

 

 

 

두리안 먹는 법

먼저, 껍질이 단단하고 가시에 찔리면 아플 수도 있으니 두꺼운 장갑과 큰 칼로 준비하시는 게 좋습니다.

잘 익은 경우 칼집을 낼 때 살짝만 쳐도 쩍 벌어집니다. 틈이 나면 칼끝을 밀어 넣고 비틀어주면 됩니다. 금이 간 선을 따라 칼로 자르고 손으로 벌리면 노란 과육을 볼 수 있는데 접시에 담아 스푼이나 손으로 드시면 됩니다.

 

두리안 과육은 바나나 식감의 부드럽고 촉촉한 단맛이 날 때가 잘 익은 것으로, 덜 익은 건 딱딱하고 너무 익은 건 흐물거리고 상한 맛이 난다고 합니다. 두리안은 24시간이 지나면 먹을 수 없어 가급적 빨리 드시고 남은 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냉장고에 차갑게 해서 드시면 아이스크림 같은 시원한고 달콤한 식감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두리안 부작용, 주의할 점

두리안은 1개의 무게가 약 1.5~3kg인데 껍질과 씨를 제거한 과육은 약 340~700g 정도 되고 열량은 450~900kcal 정도입니다. 고칼로리 과일이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소량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리안은 열이 많은 과일이라 몸에 열이 많거나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자제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을 함께 많이 마시거나 찬성질의 수분이 많은 과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술과 함께 먹으면 장내에서 두리안이 발효되어 알코올 성분으로 변하므로 위험하기 때문에 같이 먹는 것은 금물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