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먹는법

5~7월까지 제철인 파프리카는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요, 비타민의 제왕이라 불릴 정도로 비타민C가 레몬보다 2배, 오렌지의 3배, 키위의 4배나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1937년 헝가리의 센트죄르지 박사가 파프리카 성분 중 비타민C를 연구해 노벨상을 수상했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 당시만 해도 무서운 병이었던 괴혈병이 파프리카에서 추출한 비타민C로 괴혈병을 치료하고 예방했다고 하니 대단한 효능인 것 같네요.

 

 

 

파프리카는 피망에 과육과 단맛을 더하여 개량한 것으로, 12가지 정도 색깔의 다양한 품종이 생산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이 대표적입니다. 

파프리카는 색깔마다 영양성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그 효능도 조금씩 다르다고 하는데요. 색깔별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프리카 색깔별 효능

 

 

빨간색 파프리카

빨간색 파프리카에는 베타카로틴이 다른 색깔의 파프리카보다 2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와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 특히 야맹증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 빨간 색소인 리코펜 성분이 신체의 노화와 질병을 일으키는 활성산소 생성을 막아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은데요, 노화를 방지하는데 탁월합니다.

엽산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좋고 두뇌발달에도 좋아 성장기 어린이 성장을 촉진시켜줍니다. 칼슘도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 등 뼈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빨간색 파프리카는 칼로리가 100g당 23kcal 정도라고 합니다.

 

 

 

 

주황색 파프리카 효능

주황색 파프리카는 다른 색깔 파프리카에 비해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이 제일 뛰어나다고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해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노화방지뿐만 아니라 아토피성 피부염에도 좋고 미백, 주근깨, 잡티제거, 멜라닌 색소 억제 효과가 있어 팩이나 비누를 만들어 활용해도 좋을 듯합니다.

베타카로틴도 함유되어 있어 비타민A로 전환하여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개선해주는 등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주황색 파프리카 칼로리는 100g당 31kcal 정도 됩니다.

 

 

 

 

초록색 파프리카 효능

초록색 파프리카는 칼로리가 100g당 16kcal로 다른 색깔 파프리카보다 칼로리가 제일 적고 수분이 많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 유기질이 풍부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며, 내장지방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어 비만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 증상을 가진 분들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노란색 파프리카 효능

노란색 파프리카는 단맛이 강하며 매운맛이 덜해 생으로 먹거나 아이들이 먹기 좋을 것 같은데요,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노란색 파프리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파라진 성분은 혈액의 응고를 방지하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또 루테인도 풍부해 안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노란색 파프리카 칼로리는 100g당 24kcal 정도입니다.

 

 

 

 

파프리카 고르는 법

파프리카를 고를 때에는 표면에 흠집이 없으며 단단하여 눌러지지 않고 윤기 나는 것이 좋습니다. 색깔이 선명하고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이 신선하다고 합니다.

 

 

 

 

파프리카 보관법

파프리카는 색과 맛을 단기간에 잃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기 어려워 소량씩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프리카는 물기가 닿으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해 하나씩 랩이나 키친타월에 싸서 냉장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파프리카 먹는 법

파프리카는 수분이 많고 단맛이 어느 정도 있어 샐러드나 과일처럼 생으로 드셔도 무난한데요, 육류와 함께 섭취하면 동물성 단백질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단백질과 지방 보충을 위해 생선이나 고기와 함께 먹으면 영양소 균형을 맞출 수 있어 같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단, 파프리카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차가운 성질의 돼지고기와 같이 섭취해 밸런스를 맞춰 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파프리카에 있는 비타민C는 가열해도 영양소 파괴가 적기 때문에 기름에 볶아 드셔도 괜찮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