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상추 효능, 부작용 알고 먹자

상추는 우리나라에서 소비가 가장 많을 정도로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빠지지 않고 곁들여먹는 인기 있는 쌈채소입니다. 실제로 고기를 먹을 때 상추와 같은 쌈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해 동맥경화를 예방해줘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상추 씨앗이 귀해 씨앗을 살 때 천금을 주고 샀다고 해 천금채라고 불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옛날에는 임금님이 드시던 귀한 채소였지만 지금은 키우기 쉬워 개인이 텃밭에서 키우기도 할 정도로 우리 생활에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상추의 효능도 알아보고, 영양가 있는 상추 많이 챙겨 드셔 보는 게 어떨까요?

 

 

상추 효능

 

 

스트레스, 불면증 완화

상추잎을 뜯을 때 줄기와 잎에서 많이 보이는 우윳빛 진액은 락투카리움이라는 성분으로 신경을 안정시켜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불면증에 좋고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알칼로이드 성분도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해 짜증이나 스트레스, 우울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변비 개선

상추는 다른 쌈채소에 비해 식이섬유 함유량이 2배 정도 높아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상추 칼로리는 100g당 12kcal 정도로 개수로는 보통 10장 정도로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저칼로리라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눈 건강

상추에는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에 속하는 베타카로틴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눈의 망막과 황반을 구성하는 루테인 성분도 들어있어서 눈의 신경을 보호하고 눈 건강을 유지하도록 도와줍니다.

 

 

 

 

해독, 숙취해소

상추는 각종 오염으로 인해 몸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서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 효과와 해독작용이 뛰어납니다. 간의 기능을 돕고 피를 맑게 해 주어 음주 후 숙취해소 효과가 있으며, 숙취로 인한 두통 해소하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피부 건강

상추에 풍부한 수분과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필수 아미노산 등은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만들어 주어 피부 노화를 막고 피부 틀러블의 원인인 몸속 독소들을 제거해서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줍니다.

 

 

 

 

빈혈 예방, 태아 발육

철분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각종 비타민과 엽산이 풍부해 태아 발육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철분과 엽산이 필수인 임산부에게 좋은 채소입니다.

 

 

 

 

치아 건강

상추의 섬유질이 치아에 붙은 미세한 음식찌꺼기를 닦아주고 치아에 붙은 플라그를 없애주어 구강 청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치약에 마른 상추 가루를 뿌려 양치를 하면 치아미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상추 고르는 법

상추는 녹색이 진할수록 맛과 영양이 좋고 잎이 부드러우면서도 광택 있는 것으로 도톰하고 손바닥 정도의 크기가 적당합니다. 잔류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식초나 베이킹소다를 탄 물에 5분 정도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한 장씩 깨끗이 헹궈서 드시는 게 좋습니다.

 

 

 

 

상추 부작용

상추는 찬 성질의 채소라 체질적으로 몸이 찬 사람이 드시면 복통 및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돼지고기도 찬 성질의 음식이라 돼지고기 보단 따뜻한 성질의 소고기와 드시는 게 낫고, 돼지고기와 섭취할 경우 양파, 마늘 등 다른 채소와도 곁들어 드시는 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