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아스파라거스 효능, 고르는법, 보관법

채소의 왕이라고 불리는 아스파라거스는 우리나라에선 아직 익숙한 채소는 아니지만, 유럽에서는 옛날부터 왕이나 귀족들이 구운 고기와 함께 즐겨 먹었던 고급채소라고 합니다. 오늘날까지도 스테이크와 같은 고급 요리에 아스파라거스가 곁들여 나오는 것을 보니 그 영양과 효능에 대해서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는데요, 오늘은 아스파라거스 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항암작용

아스파라거스에는 케르세틴, 루틴, 클로로겐산 등의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류가 풍부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주는 항암작용을 해 암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소염작용을 하는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염증에도 좋다고 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

아스파라거스의 줄기 끝 이삭 부분에 들어있는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그 외에도 비타민K가 동맥에 쌓인 미네랄을 제거해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 예방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K가 하루 섭취 권장량의 77%나 들어있을 정도로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K는 앞서 설명한 혈압조절 효능 외에도 몸의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합니다. 그 외 칼슘이나 인, 마그네슘 같은 골다공증에 좋은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숙취해소, 자양강장

아스파라거스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이 아스파라긴산은 아미노산의 하나로 신진대사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간 기능 회복을 도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 해소와 체력을 향상해 줍니다.

 

 

 

빈혈, 기형아 방지

아스파라거스에는 엽산과 비타민B12가 풍부해 두뇌의 인지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엽산이 하루 섭취량의 56%나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도 좋고, 기형아를 방지해 임산부들에게는 필수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입니다.

 

 

 

아스파라거스 고르는 법

 

봉우리가 단단하고 끝이 모여있는 형태가 좋습니다.

줄기는 곧고 굵지만 연한것이 좋고, 잎의 녹색이 진하고 싱싱한 것을 고릅니다.

 

tip) 흰색 아스파라거스는 식감이 부드럽지만 약간 쓴맛이 돌고 영양성분도 상대적으로 낮은데 비해, 녹색 아스파라거스는 영양과 향기가 좋습니다. 수확기 이후 거둔 아스파라거스는 보라색을 띠게 되는데 식감이 부드럽고 녹색 아스파라거스보다 당도가 높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보관법

보관할 떄는 신문지에 싸서 물에 살짝 담가 수분이 종이에 흡수된 상태로 랩으로 말아 냉장고에 세워서 보관해 줍니다.

 

 

아스파라거스 조리법

아스파라거스는 봉우리 부분이 맛있어 아래 끝부분 3cm 정도를 잘라버리고 사용합니다. 그런 다음 필러로 줄리 아랫부분의 섬유질 껍질을 벗겨 질긴 식감을 제거해 줍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데칠 때에는 굵은 뿌리부터 데친 후 나머지를 데쳐줍니다.

 

tip)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C와 무기질이 풍부하고 베이컨은 동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베이컨 말이 요리에 같이 쓰면 영양이 더 풍부해져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