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청양고추 VS 오이고추 효능, 다이어트에 더 좋은 음식은?

고추 효능

고추에는 피로 해소 면역력 증가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사과의 20배 이상, 레몬의 5배 더 많이 들어있어 2개 정도만 먹어도 비타민C의 하루 권장량을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비타민의 보고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 비타민A와 비타민B, 섬유소도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예방, 두통, 살균작용, 항산화, 항암효과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고추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요, 오늘은 청양고추와 오이고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이고추 효능

오이고추는 일반 풋고추 형태와 피망 형태를 교배시킨 한국에서 개발한 품종입니다.

일반 풋고추와 비교했을 때 크기가 3배 이상 크며, 과피가 2배 이상 두꺼워 오이처럼 아삭하고 청량한 맛이 좋고, 캡사이신 함량이 적어서 매운 것을 잘 먹지 못하는 사람들도 즐겨먹습니다.

오이 고추는 수분이 많고 100g당 약 27kcal로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 비타민A와 섬유질이 풍부하고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청양고추 효능

청양고추는 칼로리가 100g당 57kcal의 저칼로리로 일반 풋고추보다 비타민A와 비타민C 그리고 무기질 같은 영양소가 좀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일반 풋고추에 비해 비타민C는 10배, 캅사이신은 6배 많아 매운맛이 강해 효능이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이 캡사이신 성분은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먼저 매운맛으로 인해 위산의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자극해 여름철 잃어버린 입맛을 돋워 줍니다.

캡사이신 성분과 카로틴이 함께 항암작용을 하기도 하는데, 특히 대장암 예방 및 치료에 큰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캡사이신은 몸속 신진대사의 기능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냉증에도 좋습니다. 체지방을 연소시키고 지방을 분해하며 에너지 대사를 높여 에너지를 소모하게 하므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면 캡사이신이 많은 청양고추가 다이어트에 더 효과가 있을까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캡사이신 성분은 기초대사량을 높여 지방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운동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어서 같은 운동을 해도 훨씬 칼로리 소모가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매운맛을 먹다보면 뇌에서 엔도르핀이나 아드레날린이라는 신호를 보내 매운맛을 계속 찾게 되는데요, 소화 운동기관을 촉진해 식욕이 증가해서 오히려 먹는 양이 늘고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 한 조사에 따르면 기름진 음식보다 매운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비만도가 더 높았다고 합니다.

 

 

맵지 않은 고추에는 '캡시에이트'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몸의 대사율을 높이고 열 발생을 촉진하기 때문에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항비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미국에서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맵지 않은 고추에 '디하이드로캡시에이트'라는 성분이 지방 연소와 에너지 소비량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위와 같은 내용으로 볼때 청양고추보다 오이고추를 즐겨드시는게 다이어트에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추 고르는 법

고추를 고를 때에는 싱싱하고 탄력이 있으며 윤기가 나는 것을 고릅니다.

꼭지부터 상하므로 꼭지가 검지 않은것으로 고릅니다.

 

고추 보관법

생고추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며 고춧가루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 보관합니다.

 

 

 

고추 부작용

고추는 적당히 먹으면 위산분비를 원활하게 해서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다한 섭취는 위장을 자극하여 위점막을 손상시켜 위염이나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또, 캡사이신 성분으로 인해 모세혈관의 확장으로 안면홍조가 있거나 기타 피부질환이 있으시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시길 바랍니다.

그 외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으로 설사를 일으키거나 간장 기능을 떨어뜨릴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