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삶

버섯종류 각각 효능도 달라

 

 

앞서 포스팅에서 설명드린 면역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 중 하나였던 버섯 효능에 대해 포스팅해볼 건데요, 버섯은 육류로부터 얻을 수 있는 단백질과 채소로부터 얻을 수 있는 비타민, 무기질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예부터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버섯을 가리켜 신이 내린 음식이라고 했으며, 중국에서는 버섯을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여겼다고 합니다.

 

버섯에 있는 베타글루칸은 면역세포를 활성화 하여 암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많아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며 열량이 낮아 체중조절을 위한 식단에 이용하면 좋습니다.

 

버섯의 종류는 2만여종정도 되는데 종류에 따라 효능도 다르기 때문에  그중에 우리가 많이 먹는 표고버섯, 목이버섯, 느타리버섯, 양송이버섯, 상황버섯 등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버섯 종류 와  효능

 

 

표고버섯

건표고에는 항바이러스 물질인 렌티난이 들어있습니다. 생표고를 햇빛에 말리면 비타민D의 함유량도 증가합니다. 표고버섯의 해열효과와 파의 발한 작용으로 감기 회복에 좋습니다.

게르마늄 성분이 몸의 면역기능과 치유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여드름의 염증도 가라앉힙니다.

비타민B1이 피지분비를 컨트롤하기 때문에 여드름이나 뾰루지를 예방하기도 하고 생버섯보다 건표고 쪽이 약효가 더 높습니다.

 

 

 

 

 

목이버섯

목이버섯은 보농 잡채요리에 많이 쓰는데 철분과 비타민D, 칼륨이 풍부해 뼈나 치아를 튼튼하게 해 줘서 아이들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여성들에게도 좋은데요, 혈액을 정화시키는 작용을 해서 부인과 계통 질환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더러운 혈액을 정화시키고 혈류를 촉진하거나 지혈하는 작용을 합니다. 자궁근종은 혈류 상태의 악화로 발생하므로 자근 근종에 특효약입니다. 특히나 생리양이 많고 생리 기간이 긴 경우에 좋습니다. 흰목이버섯은 영양소나 맛도 뛰어나 생리불순에 잘 듣는 다고 합니다.

 

 

 

 

 

 

느타리버섯

느타리버섯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데다가 대장 내에서 콜레스테롤과 지방의 흡수를 방해하여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항산화 영양소인 셀레늄이 많습니다.

동맥경화와 암환자의 구토, 설사에도 좋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새송이버섯은 느타리버섯의 개량종으로 수분이 적어 저장하기 좋습니다. 비타민C가 많아 철분흡수를 돕고 비타민B 6이 다른 버섯보다 6배나 높아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양송이버섯

양송이버섯은 버섯 중에 단백질 함량이 가장 뛰어납니다. 비타민B가 많고 우유만큼 단백질이 풍부해 간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또 칼로리가 매우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비타민D도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당뇨와 항암작용에도 탁월합니다. 

양송이버섯은 트립신, 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등의 소화효소도 있어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역할도 합니다.

 

 

노루 궁뎅이 버섯

노루궁뎅이처럼 생겨 붙여진 이름의 노루궁뎅이버섯은 노란색의 털처럼 생겨 보들보들  합니다.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옛날 궁중에서 고급 요리에 많이 사용했다고 합니다.기름에 튀기면 맛이 좋아 어린이들도 잘 먹습니다.

노루궁뎅이 버섯은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섭취하게 되면 비타민D로 바뀌어 칼슘의 흡수를 돕거나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식물섬유도 다량 포함되어 있으며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베타글루칸이 아가리쿠스버섯보다 3배나 더 들어있습니다. 또한 신체 내 지나친 활성산소와 독성을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상황버섯

상황버섯은 베타글루칸성 다당류가 다량 함유되어 항암, 면역활성, 항산화 활성 등의 효과로 식용보다는 약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버섯입니다. 특히 위암과 간암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많이 먹으면 간 기능이 약해져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주로 차로 달여 마시는데 보리, 옥수수와 같이 사용하면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대추는 약재의 독을 제거해 줍니다.

 

 

 

그밖에 송이버섯은 항암효과가 있고, 팽이버섯은 소화흡수를 돕고 위궤양을 보호하며, 능이버섯은 기관지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버섯 잘 고르는 법

 

표고버섯

생표고버섯은 갓의 표면이 크고 두꺼우면서 황갈색을 띠고, 기둥이 굵고 짧은 것이 좋습니다. 

건표고버섯은 갓의 표면이 거북이 등 모양으로 균열돼있으며 안으로 오므라질수록 좋은 버섯입니다.

 

팽이버섯

기둥이 희고 뻣뻣하며 갓이 벌어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양송이버섯

갓이 둥글고 표면에 상처가 없고 갓과 기둥 사이가 터지지 않은 것이 신선합니다.

 

 

보관법

비닐팩이나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 채소 칸에 두면 일주일 정도 보존할 수 있습니다.